뉴스

한강 프로필

bissasarang 2024.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10일 소설가 한강이 아시아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습니다. 노벨 문학상 수상 소식에 연예계에서는 축하 메시지를  SNS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도서 판매차트 또는 베스트셀러 차트에서 상위권을 모두 차지하는 일이 발생했고 교보문고 인터넷 웹페이지가 접속자가 몰려 마비가 되기도 했습니다. 

작품 채식주의자, 소년이 온다는 주문이 너무 밀려서 예약주문 상품으로 전환되었고 교보문구에서는 완전히 매진되었다고 합니다.  


소설가 한강 프로필

한강 작가
출생 - 1970년 11월 27일 전라남도 광주시 중흥동
직업 - 소설가, 시인, 아동문학가
학력 -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학사
경력 - 서울예술대학교 문예학부 문예창작전공 교수

 
한강 작가 홈페이지
 
한강은 문학가 집안 출신으로 1970년 광주에서 태어나 아홉 살 때 서울 도봉구로 이사하여 풍문여자고등학교, 연세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이후 잡지 샘터에서 기자로 근무하면서 <서울의 겨울> 외 4편을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등단했고, 단편소설 <불은 닻>을 시작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대표작품

한강 작가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내 여자의 열매>, <몽고반점>, <채식주의자>, <소년이 온다>, <휜> , <작별하지 않는다>, 등이 있습니다. 작품들은 대중적인 재미와는 거리가 먼 사람의 신체를 비유하여 불편하고 파격적인 글이 담겨있습니다.

대표 작품

노벨문학상 수상이유

노벨상 문학상 수상 이유는 스웨덴 한림원에서 작가 한강의 작품 <소년이 온다>, <작별하지 않는다>를 제시하며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인간 삶의 연약함을 드러내는 강렬한 서정적 산문을 이유로 노벨문학상을 수여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강 작가

블랙리스트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체육관광부가 작성한 블랙리스트에 한강 작가가 포함되었는데요. 한강 작가는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년이 온다>를 써서 블랙리스트에 올랐고 작품은 사상적 편향성을 이유로 세종도서 선정 보급 심사에서 배제되었는데요 
 
한강 작가는 "서울 연희문학창작촌 옆에 전두환 전 대통령 집이 있다. 저는 아무래도 그곳에서 잘 수 없을 것 같다"며"저 역시 소설을 쓸 때 가끔 자기 검열을 하고 싶을 때가 있었고 뒤늦게 자신에게 소스라치게 놀랐다. 저는 검열 없이 작품을 쓴 것 같은데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라고 밝혔습니다.

5.18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어 뼈아프다, 저는 저의 고통의 원인을 알 수가 없었고 글을 쓰면서도 쓰고 나서도 악몽을 꾸고 고통스러웠다. 읽으면서도 고통스럽다는 분들도 있었다. 그 고통의 원은 우리가 인간을 사랑해서 그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청소년유해도서 폐기 대상 등재

2024년 5월 경기도 교육청에서 한강 작가의 작품이 청소년유해도서 폐기 대상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당시 일부 보수 학부모 단체에서 특정 서적을 청소년 유해 도서로 지정하여 초중고 도서관에서  뺄 것을 요구했는데, 경기도 교육청은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앞선 심의에서 해당 도서 68권 중 67권이 유해 도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간행물윤리위원회에서 의결했습니다. 

오늘은 한강 작가의 프로필을 포스팅해 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더 좋은 글을 쓰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